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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On Air 2023년 2월 3일 긴급방송(22일 업데이트) 내용정리!!!(볼다이크,골드관련,큐브관련,밸런스패치,AOS모드)

by 스완준 2023. 2. 4.

2023년 2월 3일
로스트아크 디렉터3인방인
김상복,전재학,이병탁 수석팀장님들이
저녁 7시 유튜브를 통해
깜짝 방송을 하셨습니다.

이날 방송내용은
오는 2월 15일,22일에 예정인
볼다이크 업데이트 관련 내용과
큐브, 골드관련, AOS모드관련, 밸런스패치관련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럼 방송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다이크

볼다이크대륙 업데이트는 2월 15
어비스던전 업데이트는 2월 22일 예정
*이유 : 유저들이 어비스던전 빨리가려고
스토리를 스킵해서 이번에는 스토리 몰입하라고
따로 업데이트함

볼다이크 입장레벨 - 1520
* 볼다이크의 전조 퀘스트 '부서진 바다의 요람'과 
플레체의 월드 퀘스트 '황혼의 언덕'을 완료후
어비스던전 '혼돈의 상아탑' 입장레벨 - 노멀1600, 하드1620


혼돈의 상아탑

1개의 던전에 4개의 관문(*역순진행 불가능)

1관문보스 칼테이야
식물형, 전투공간전체가 신체의 일부


2관문보스 라카이서스
사이즈큼, 몬스터와의 거리에따라 카메라 줌인아웃변환
전용배틀아이템사용


3관문보스 파이어혼
4족보행/2족보행으로 스텐스가 2가지로 나뉨
일리아칸때 사용된 입수시스템 사용

4관문보스는 스포라서 제외


연성시스템

- 연성시스템은 '엘릭서'를 기준으로 돌아감
- 볼다이크 어비스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음
*노말/하드 모두에서 얻을 수 있음
노말-영웅,하드-전설(등급간 성능차 있음)
- 비어있는 엘릭서에 옵션을 하나하나 채워나가는 과정
- 현자들이 제시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엘릭서에 담음
- 선택한 옵션은 화면우측에서 확인
- 옵션을 다 채우면 옵션의 연성단계를 올림
- 연성단계는 무작위로 옵션이 선택되어 오르지만
현자들의 조언을 이용하면
연성을 꽤나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수 있음
*원하는 옵션을 잘 오르게 하는 선택지도 있고
다른 옵션의 연성단계랑 바꿔버리는 선택지도 있음
- 연속해서 한명의 현자의 조언만 듣게되면
현자의 조언에 '질서의 빛'이 감도는데
이러면 강력한 '질서의 선택지'를 보여줌
- 반대로 계속해서 선택되지 않는 현자는
'혼돈의 빛'이 감돌아서 엄청난 반전이 있는
'혼돈의 선택지'를 보여줌
* 한마디로 관심받은 현자는 질서, 버림받은 현자는 혼돈
- 연성단계가 일정수준 이상 오르게 되면
옵션에 레벨이 오르게 되고
옵션의 레벨이 곧 옵션의 성능이 됨
- 최종적으로는 남길 두개의 옵션을 선택하게 되고
이 과정이 완료되면 연성은 마무리가 되며
엘릭서가 완성이 됨
- 엘릭서가 완성되면 '부여'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방어구에 옵션을 바르게 되는데
방어구는 부위별로 전용옵션이 존재함
- 방어구 전용옵션에 맞는 부위에 적용해야
옵션을 받을 수 있음
- 투구전용옵션이나 장갑전용옵션은
세트로 구성되어
조건을 만족해서 세트가 발동되면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볼다이크 어비스던전은
엔드컨텐츠로 확실히 자리잡겠다고 함
보상으로 엘릭서 이외에 '골드'도 준다고 함
하지만,
이러면 골드 생산량측면에서 부담이 되고
플레이 해야할 주간컨텐츠또한 늘어나게 됨
그래서 다음에 설명할
'엔드컨텐츠및 골드보상 변경'이 추가됨


엔드컨텐츠 및 골드보상 변경

기존 군단장에 '엔드 컨텐츠 마크'가 생김
'엔드 컨텐츠 마크'가 있는 곳은
기존에 '입장기회 3회 제한'이 제거되고 대신에
'엔드컨텐츠 골드보상 3회 가능'이 새로 생김
* 한마디로 '횟수통제'가 '골드통제'로 바뀜
* 들어갈때는 맘대로지만 골드는 아니란다
* 이 엔드컨텐츠에는 '볼다이크 어비스던전'도 포함됨
* 이렇게 한 이유는 무조건 막아버리면
친구 도와주거나 길드 도와주거나 학원팟이거나 방송용등등
여러이유로 들어가는것에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임

6회제한캐릭터(골드획득비지정캐릭터)들은
골드획득3회기회 대신에 '더보기 무료 3회 기회'를 제공 받음
골드획득캐릭터는 골드획득여부를 확인하는 안내창이 뜸
이를 통해 획득여부를 정함
군단장,볼다이크어비스던전을 통틀어 총 3개 컨텐츠에서
골드획득가능
그러니, 컨텐츠 입장시 골드획득할지 고려해야함


에브니 큐브

기존에 있던 모든 큐브와 보스러시들은
에브니큐브로 통합변경
한마디로 완전 새로운 큐브 리뉴얼임
* 기존큐브와 보스러시가 없어지는 관계로
기존 큐브/보스러시 입장권은
실링이나 에브니큐브입장권으로 교환예정(차후공지)
* 에브니큐브 클리어보상또한
기존 큐브/보스러시클리어보상이 합쳐진 형태로 나옴

에브니큐브관련 세계관 설정
할종족은 여러 가문이 있고, 가문마다 서로 다른
고유의 큐브를 제작 보유한다는 설정으로
에브니큐브는 '할 에브니'라는 가문이 만든
가문전승큐브라는 설정

과거문헌을 컨셉으로 한 섬이나
캐릭터호감도를 하다보면
다른 할 가문의 이야기를 만나볼수 있음
여기저기 숨겨놨으니
발견하면 세계관에 또다른 재미가 될것임

에브니큐브는 총 5개의 금제(봉인)안에
총 4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존기믹과 더불어 새로운 기믹을 추가한 형태임
금제별 아이템 레벨은 아래와 같음
제 1 금제: 아이템 레벨 1302 이상
제 2 금제: 아이템 레벨 1490 이상
제 3 금제: 아이템 레벨 1540 이상
제 4 금제: 아이템 레벨 1580 이상
제 5 금제: 아이템 레벨 1610 이상


기타내용(AOS관련,밸런스관련 등등)

볼다이크 신규 카오스 던전 및 신규가디언 가르가디스
입장레벨 - 1610

이동효과 아바타의 보유단위
'개별'이 아닌 '뿌리클래스'로 함
* 뿌리클래스 - 워리어(전사),파이터(무도가),헌터,매지션(마법사),
어쎄신(암살자),스페셜리스트 계열을 의미함.
해당계열에 포함하는 직업명칭을 아우르는 것으로
예를들면, 버서커의 뿌리클래스는 '워리어(전사)'
기공사의 뿌리클래스는 '파이터(무도가)'
이런식임

AOS모드는 연기
AOS컨텐츠는 '모드컨텐츠'로 만들려고 했음
*모드컨텐츠 - 게임내에 기존에 존재하는 리소스나
시스템을 이용해 적은비용으로 제작가능한 컨텐츠
AOS만든답시고 엔드컨텐츠가 늦어지는건 절대 아님
*담당자가 분리되어있고 모드컨텐츠라서 새로만드는게
별로없었다고 함
조금더 심사숙고한뒤 출시하기위해
출시시기를 연기했다고 함

개발자가 말하는 밸런스패치의 기준
1. 모든 컨텐츠를 못깨는 클래스가 없도록 한다
2. 클래스간 격차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한다
3. 데미지는 클래스보다 환경변수로 인한 편차가 더 크다
4. 정말 불합리 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선하는 방향으로 한다
5. 개선이나 편의위주로 가다보면
클래스의 개성이 흐려지고 컨텐츠의 난이도가 낮아진다
6. 각 클래스의 특징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패치한다

남자인파이터 를 선택이유
남자블레이드나 남자창술사는 '소울이터'가 나오기 때문에
중복되는 느낌이라 남자인파이터를 선택했다고 함

추가

스트라이커가 있는데 연속으로 격투가 캐릭터가 나오는게
맞느냐는 일부 의견에 대해서는,
아직은 조금 시간이 있으니
남캐여캐 구분없이 심사숙고해서
고민해보겠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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